본문 바로가기

Arduino

Arduino + FND (7segment)









Arduino + 7-segment control

셋트로 구입하면 들어 있는 7 - segment LED (FND) 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한번에 쉽게 되지는 않았습니다.
우선 해당 FND의 DataSheet를 구하는게 불가능 했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보편화된 부품이지만 데이터시트가 필요한 이유는
7-segment 에는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Anode / Cathode 이고 그에 따라 회로구성이 틀려지는데 데이터 시트가 없으니 알 수가 없더군요.


문제의 요녀석



웹에서 FND관련 자료를 검색해보면 대부분 Anode에 대한 설명이 많고 자료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1/2 확률이지만 내것도 Anode 형태일 것이다라고 짐작했는데 ...그런데...
한참을 테스트 해도 안되길래 Cathode 형식으로 회로를 바꾸니 되더군요.
이놈은 Cathode 였습니다.

셋트구성품에 간단한 설명이나 데이터시트를 구할 수 있는 링크라도 첨부되어 있으면 좋았을 텐데 이점은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덕분에 FND에 대해서 알게된 지식은 좀 늘었네요 ㅎ

FND란?
FND(Flexible Numeric Display) 또는 7-Segment Display 용어를 혼용해서 쓰는것 같습니다.


그림과 같이 7개의 led를 조합해서 숫자와 영문자를 표시하는 부품입니다.
사실은 오른쪽 아래 점하나를 포함해서 8개의 LED 입니다.

각각의 led를 켜고 끄는걸 조합해서 숫자와 영문자를 표시합니다.

여기서 켜고 끄는 방식에 따라 Anode 와 Cathode 의 방식이 나눠집니다.
Anode 는 신호가 1일때 켜집니다.
Cathode 는 신호가 0일때 켜집니다.


위 그림중 어느것이 Anode / Cathode 일까요?


위 그림중 회로도 그림을 보면 왼쪽은 상단에 VCC가 연결되어 있고 오른쪽은 GND가 연결된 것이 보입니다.
VCC가 연결된것은 A,B,C,..가 0이 되어야 전류가 흐르고 -> Cathode
GND가 연결된것은 A,B,C,..가 1이 되어야 전류가 흐릅니다. -> Anode



(이건 Anode의 그림이네요 발광다이오드 방향이 반대이면 Cathode)


제가 가진것은 Cathode 이니 위 그림에서 3 or 8번에 Vcc를 연결해야합니다.
그리고 불을 켜고 싶은 led의 전압을 0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Anode는 반대겠죠)

간단하게 회로를 구성하기 위해 핀 하나만 셋팅하여 아래와 같이 연결했습니다.


핀을 옮겨다니면 각각 어느led하고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항을 잘못 연결했는지 순식간에 세그먼트 두개가 고장나버렸네요 ㅎㅎ


전자공작에서 가장 기초적인 7-segment 컨트롤이지만 저같은 뉴비에겐 이것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래도 재미나네요 ㅎㅎ


Anode 의 핀연결과 스케치정보는 이곳에 잘 나와있습니다.
http://www.hacktronics.com/Tutorials/arduino-and-7-segment-led.html



'Arduino'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duino + Wifly (WiFi shield) (1-소개)  (8) 2011.12.09
Arduino + TMP36 (온도센서)  (3) 2011.12.03
Arduino (아두이노) 란?  (0) 2011.11.29